-
과메기 효능과 맛있게 먹는법카테고리 없음 2022. 1. 20. 18:45
겨울이 되면 생각나는 과메기 제철이 돌아왔어요. 건조식품으로 먹을수 있는 과메기 효능과 어떻게 먹어야 맛있게 먹는지 알아볼게요. 포항에서 주로 생산되는 음식으로 동해안의 청어와 꽁치로 만들게 되는데 두가지 생선의 차이가 있어서 맛이 조금 다르지요.
과메기의 영양소
과메기는 겨울에 추운 날씨속에서 얼리고 녹이고를 하여 건조시킨 생선으로 숙성시키는 노하우에 맛이 결정되요. 과거에는 청어가 주로 잡혀 감칠맛과 비린맛이 조금 있었지만 지금은 생산량이 줄어 꽁치가 그자리를 대신하여 담백한 맛이 일품이죠.
맛있게 먹는법
비린맛이 있는 생선으로 그냥 먹기에 부담스러운 사람들은 김을 이용해 싸먹는 방법을 추천해드려요. 바삭한 김도 겨울이 제철인데 비릿한 맛을 감싸주고 해조류와 먹는 조화로움이 최고에 달해요. 김이 없으면 다시마나 미역을 쌈으로 싸먹는 방법으로 대신할 수 있어요.
뼈를 튼튼하게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한 과메기는 통째로 먹기에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어요. 어린아이들부터 성장이 멈추는 청년기까지 꾸준하게 섭취를 하여 치아나 뼈를 건강하게 만들어보세요.
나이가 드신 노령층에서도 골밀도를 올려주게 되니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부러지거나 다칠때에도 빠르게 치료를 도와주게 된답니다.
빈혈 예방
헤모글로빈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몸은 빈혈증상을 보이게 되요. 과메기 효능으로 빈혈을 예방할 수 있는데, 철분이나 엽산이 적혈구의 생성은 도와주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지시를 내려요. 불포화 지방산이기 때문에 몸에도 부담이 없으니 마음껏 드셔도 되지요.
과메기 부작용
통풍이 있는 분들에게는 과메기 효능을 잠시 미뤄두고 섭취를 조절할 필요가 있어요. 퓨린 성분이 들어있어서 이게 몸으로 들어오면 요산 수치가 증가하여 과다섭취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통풍이라는 병이 갑자기 아파오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니 드실때는 조절을 해야 해요.
혈관 건강
타우린이 풍부한 과메기는 피로회복에도 좋지만 등푸른 생선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과 DHA, EPA가 많아 혈액에 들어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줘요. 불포화지방산은 혈액을 원활하게 순환시켜주니 혈관이 건강해집니다. 과메기가 건조되는 상태에서 영양분이 응축되어 적은 양을 드셔도 효능을 충분히 발휘할만큼 영양소가 모이게되요.
활성산소 제거
고단백질의 음식으로 비타민이 추가되면서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있는데 여기에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서 피부미용에 탁월해요. 단백질은 근육과 모발에 영향을 주고 비타민은 피부 탄력에 영향을 주죠. 그리고 껍질에는 콜라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를 곱게 만들어주고 거칠어진 살결이 되지 않게 도움을 준다고 해요.
발효식품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음식인 과메기 효능과 맛있게 먹는법을 알아보았어요. 겨울이 제철인 음식으로 몸에도 좋다고 하니 챙겨서 드시고 면역력을 향상시켜 보세요. 앞으로 일을 알수 없으니 건강을 우선 생각해두셔야 합니다.